DAILY NEWS WILL BE UPDATED

인도진출 시장을 위한 다양한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News

인도 소비자 위생습관 ‘코로나19’가 바꿨다 싹~

작성자
goindia
작성일
2022-03-17 02:23
조회
215
위생적 손 관리‧마스크 착용..84% 사회적 책임 이행 인식
이덕규 기자 | abcd@beautynury.com 



갠지스강에서 노천목욕하는 인도 사람들이라고?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로 개별 소비자들이 양호한 위생을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판촉활동이 인도에서 집중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회적 압력이 고조되면서 상당수 소비자들의 위생습관이 가까운 과거와는 사뭇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 런던에 글로벌 본사를 둔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은 지닌달 말 공개한 ‘2021년 인도 소비자들의 위생‧보건을 대하는 태도’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평가했다.

지난해 8월 인도의 18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들의 84%가 위생적인 손 관리와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위생이 개인의 자유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데 동의한 것으로 나타나 이제 잘못된 편견은 갠지스강에 버려야 할 때임을 시사했다.

이와 함께 60%의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준수 유무와 무관하게 자신이 개인위생을 지키는 일이 중요하다는 데 입을 모은 것으로 나타나 고개가 끄덕여지게 했다.

민텔의 트리베니 쿨카르니 뷰티‧퍼스널케어 담당 애널리스트는 “소비자들이 사회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청결제와 개인위생 제품들의 사용이 크게 증가하기에 이르렀다”면서 “이제 개별 브랜드들이 특정한 브랜드 또는 상품 보유와 관련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비자들을 이끌면서 혁신적인 제품특성과 매끄러운 겉포장으로 분별력을 뒷받침해 개별 소비자들이 위생습관의 이행을 최우선 순위에 둘 수 있도록 계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또 “소비자들이 자신의 동료에게 행동실천을 각인시키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청결함을 유지하고자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판촉활동을 개별 브랜드들이 집중적으로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위생적인 손 관리가 여전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가장 간편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맥락에서 41%의 소비자들은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이 완화된 가운데서도 손 세정제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최선의 개인위생 행동이라는 데 한목소리로 강한 믿음을 내보였다.

또한 50%의 소비자들은 민감성 피부에 적합한 손 세정제를 필요로 한다는 희망사항을 제시했고, 48%는 천연물 원료를 사용한 손 세정제를 오망했다.

46%는 품질높은 향기를 내포한 손 세정제를 원한다고 답변해 코를 킁킁거리게 했다.

이 때문일까? 민텔의 ‘글로벌 신제품 데이터베이스’(GNPD)에 따르면 손 세정제의 간편한 사용을 가장 중시한 소비자 비율이 지난 2018년 10월에는 3.7%에 머물렀던 것이 지난해 9월에는 39%로 껑충 뛰어오른 것으로 나타나 놀라움이 앞서게 했다.

쿨카르니 애널리스트는 “손 세정제가 하나의 상품영역으로 정착했지만, 소비자들의 참여실태를 보면 아직까지 브랜드 충성도를 논하기엔 시기상조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따라서 지금이야말로 제품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 낼 절호의 기회가 존재하는 때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알코올 기반 손 세정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 건조화를 유발할 수 있고, 이처럼 부정적인 사용경험이 소비자들의 사용빈도와 브랜드 선택 고려사항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쿨가르니 애널리스트는 “좋은 향기를 첨가하거나, 순한 제제를 선보이거나, 수분공급 또는 보습과 같은 스킨 컨디셔닝 유익성이 결합된 제품을 선보여 불편감과 건조화를 감소시키면서 브랜드 친밀성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이 개별 브랜드들에게 필요해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 뷰티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