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WILL BE UPDATED

인도진출 시장을 위한 다양한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News

인도 화장품 소비자, ‘홈케어·온라인’ 관심 확대

작성자
goindia
작성일
2020-11-13 02:30
조회
335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변화, 소비자 기호 맞춘 마케팅 필요
양혜인 기자 | hiyang@beautynury.com

코로나19 이후 인도 화장품 시장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은 이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인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스파, 미용실 등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워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케어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인도 소비자들이 집에서 직접 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제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DIY 헤어키트, 스킨케어 키트, 페디큐어 및 매니큐어 키트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로컬 브랜드 플럼(Plum)은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제품의 주문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스킨케어 키트의 인기가 높다고 밝혔다.

인도의 전통의학 기반 스킨케어 브랜드 바이오티크(Biotique)도 코로나19 이후 DIY 홈 페이셜 키트의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인도의 인기 색조 브랜드 컬러바(Colorbar)는 달라진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에 대응해 클린뷰티 기반의 스킨케어 솔루션에 투자를 진행해 컬러 화장품 제품 출시를 미루고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헤어케어 부문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업계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로레알 인디아(L’Oréal India)는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의 80%가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워지더라도 계속해서 염색을 하겠다고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집에서 셀프 염색을 할 수 있도록 1회용 소형 염색 키트를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인도의 색조 화장품 브랜드들은 지속력이 높으면서 옷이나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수요 변화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립스틱은 인도 여성들에게 필수적인 메이크업 제품이지만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필요성 저하와 묻어남 문제로 인해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 품목이다.

그러나 최근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매트 제품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는 립스틱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라크미(Lakme)는 소셜미디어에 인플루언서들이 ‘앱솔루트 매트 멜트 리퀴드 립 컬러’를 사용한 후 마스크를 벗어 묻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인증한 사진들을 주기적으로 게시하는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컬러바는 코로나19 이후 키스프루프(Kissproof) 립스틱 인기가 높아졌다고 밝히며 색상을 추가할 계획이며 나이카 뷰티(Nykaa Beauty)는 지난 6월 12가지 색상의 매트 럭스(Matte Luxe) 립스틱을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뷰티 제품의 온라인 판매량이 급증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인도의 전자상거래 주문관리시스템 기업 유니커머스(Unicommerce)에 따르면 2020년 6월 미용 및 웰빙 카테고리의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이전인 2020년 2월 대비 1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 판매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진출하고 소비자들도 온라인으로 주로 구매하게 되면서 나이카(Nykaa), 아마존(Amazon), 플립카트(Flipkart), 스냅딜(Snapdeal)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화장품 거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인도에서는 DIY 홈 케어 제품 인기가 높아졌다”며 “색조 제품의 경우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제품들이 브랜드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입소문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처럼 코로나19로 변화한 시장 상황에 대응해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마케팅이 요구된다”며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집에서 셀프케어가 가능하도록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제품을 DIY 키트나 1회용 미니키트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뷰티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