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WILL BE UPDATED

인도진출 시장을 위한 다양한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News

인도, 언택트 경제시대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부상

작성자
goindia
작성일
2020-06-14 06:44
조회
47
진출 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접근 필요, AI·AR 분야에도 활발

백승연 기자 | hundred@beautynury.com


세계적으로 언택트 경제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뭄바이무역관이 발표한 ‘인도 내 부상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따르면 최근 인도에서는 코로나19 록다운 기간 동안 디지털 데이터의 소비가 급증했다.

이에 따라 많은 인도의 브랜드들이 디지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Talkwalker survey와 Social Samosa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인도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지난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으로 약 1409 달러(약 168만원)에서 1만 4091 달러(약 1683만원)를 편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72%는 2020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고 응답했다.

특히 뷰티 및 패션 산업의 회사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그들의 제품 리뷰와 추천이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앞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가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2000에서 5만 사이의 팔로워를 보유한 개인으로 흔히 ‘일반인 SNS 스타’로도 불린다.

또 ‘팟캐스트 인플루언서’도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사진이나 비디오 위주였으나 팟캐스트 등의 앱들이 성장하면서 음성 인풀루언서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인플루언서들은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어 올해 이 분야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주로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비디오 또는 시뮬레이션을 AR 기술로 제작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콘서트 등을 홍보할 때 활용하고 있다.

KOTRA 관계자는 “인도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나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실제로 이니스프리의 경우 인도 진출 시 화장품 전문 온라인 소매 채널 NYKAA와 협력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인지도를 쌓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뷰티누리-